알레르기란 우리의 몸 속에서 일어나는면역반응의 하나이며 외부에서 침입한 어떤 물질에 대해서 지나치게 이상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알레르기 질환으로는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결막염 및 아토피 피부염 등이 있으며, 질병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치료하게 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회피 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에는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동물의 비듬과 털, 먼지, 환경오염 물질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중에서 현대인들에게 있어 가장 큰 알레르기 원인물질은 집먼지진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먼지진드기는 민감한 알레르기성 체질의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키는데, 알레르기 환자의 면역체계가 집먼지진드기의 배설물등의 특정한 단백질에 대해 과민 반응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집먼지진드기의 배설물이나 사체에서 배출된 유해단백질 등은 매우 미세한 입자로 알레르기의주요한 원인물질(알레르겐)이 됩니다. 그러므로 면역성이 약한 노약자나 유아 등이 숨을 쉴 때 이러한 알레르겐을 흡입하면 면역체계의 과민반응 증상인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와 반응하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1998년 국제 알레르기 임상학회지에 발표된 보고에 따르면 집먼지진드기는 천식, 비염, 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의 공통적이고 중요한 항원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알러지질환의 개선을 위해서는 집안 곳곳의 집먼지진드기에 대환 관리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