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1 1
  View Articles
Name  
   soloenc 
Subject  
   주상복합 실내공기 좋아질까??
<<기계환기설비 의무화>>

내년부터 자연환기가 어려운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는 기계환기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또 새로짓는 아파트는 실내 환기를 시간당 70%이상 할 수 있어야 한다.

건설교통부는 실내 공기질개선을 위해 신축 공동 주택과 지하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환기설비 기준을 마련해 내년 초부터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건교부가 입법 예고한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에 따르면 신축 공동주택의 필요환기량은 시간당 0.7회 이상으로 자연환기를 원칙으로 삼았다. 그러나 초고층 주상복합 건축물은 한국산업규격(KS규격)에 따른 기계환기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이는 최근 주상복합의 단점으로 지적된 환기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앞으로 초고층 주상복합시공사들은 환기설비에 대한 단일 기준을 적용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 주상복합 시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타워팰리스 등 초고층 건물의 환기 설비에 대한 일정한 기준이 없어 각 시공사가 다른 나라 설비 등을 참조해 자체 기분에 따라 건설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또 지하역사 등 자연환기가 어렵거나 자동차 소음이 심한 대로변에 위치한 건축물은 기계확기설비를 설치할 수 있도록 용도에 따른 설치기준을 정했다.

이 밖에 개정안은 피뢰설비기준을 국제규격 및 한국산업규격에 맞도록 고쳐 수직낙뢰뿐 아니라 측면낙뢰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Prev
   제1회 대한민국 토목-건축 대상

soloenc
Next
   상도동 아파트 수주 계약

soloenc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Styx